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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 운영

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 운영이란?
인감증명서와 효력이 동일하며, 「민원인이 직접 시·군·구청 민원실 및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본인이 서명하고, 용도를 적었다는 사실을 행정기관이 확인해주는 제도」입니다. 그러므로 인감도장 대신 서명을 한다는 것이 다를 뿐 국가가 본인의 신분 및 거래의사를 확인해주는 인감증명서와 같은 효력이 있습니다. (2012.12.1.부터 시행)
발급방법
  • - 민원인이 직접 신분증을 지참하여 군, 읍, 면사무소 방문
    ⇒ 대리발급 불가
  • - 본인확인 후 전자서명 입력기에 서명
    ⇒ 성명을 제3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서명
  • -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 용도와 위임받은 사람 등 기재사항을 관계 공무원이 전산입력
인감증명서와 본인서명사실확인서의 비교
구분 인감증명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사전
절차
주소지 사전 인감 등록 없음 사전이용승인신청 (최초1회만)
신청
주체
본인 또는 대리인 본인 본인
발급
방법
발급기관 방문 (전국)
*인감변경시 주소지 읍면방문
발급기관 방문
(전국)
전용사이트 접속 (민원24)
본인
확인
신분증 확인 신분증 확인 온라인상 확인 공인인증서 또는 전화인증
수수료 600원 600원 무료
문의 양구군청 종합민원실(☎ 033-480-2200), 읍·면사무소